아웃라이어

아웃라이어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 / 노정태역
출판 : 김영사 2009.01.26
상세보기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기회가 늘 우리 자신이나 부모에게서 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로부터 온다. 역사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 속의 특별한 기회에서 오는 것이다.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1955년에 태어나는 것이나 기업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1835년에 태어나는 것처럼, 변호사가 되고자 하는 젊은이에게 1930년대에 태어나는 것은 마법의 시간대를 등에 업은 것이나 다름없었다.

- 아웃라이어, 본문중에서-


기회와 문화적 유산의 중요성이라는 맥락에서 성공을 읽는다.

그리고, 그것이 단순히 우연에 기대거나 개인이 어쩔수 없는 환경에만 좌우대는 것이 아니라 1만시간의 노력이 바탕이 되었을 때 가능하다는 내용이다.

우리는 어떠한 사실을 듣고, 그것을 판단할 때 "이치에 맞다"라는 말을 사용한다. 

make sense, 그거 말되네. 이런 뜻일텐데, 몇일전 보았던 "파이 이야기"에서 파이가 들려준 

두가지 얘기, 호랑이가 나오는 것과 나오지 않는 것 중에 이치에 맞는 얘기를 등장인물들은 나오지 않는 쪽이라고 얘기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하지만, 우리가 이치에 맞다라고 판단하는 것들중에는 많은 오류가 있다. 

인식,인지하고 판단하는 경로상에는 많은 간섭이 생기기 마련이다.

우스개 소리 같은 예를 들면, 책 읽기를 좋아하는 철수라는 아이가 있는데, 이 아이가 커서 a.사서가 된다.  b.농부가된다. 라는 물음이 있다면 대부분 a를 선택하겠지만, 직업분포상의 비율을 보면 농부가 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다.

본 책에서는 보편적 또는 통념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자기 노력이 철저해서, 그리고 머리가 좋아서라는  단순화된 틀을 깨고 그 아래 놓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그것은, 저자와 같이 통찰력을 가지고 그 배경을 조사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들이다.

대공황기 유태인변호사들이 수임한 사건들은 별 볼일 없었지만, 사회적 요구의 변화에 따라 하던 일의 가치가 올라갔다. 그들이 변화의 맥락을 읽었다고 보기는 힘들다.

이 책과 유사한 유형의 책으로 "생각에 관한 생각", "괴짜경제학"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생각에 관한 생각대니얼 카너먼(Daniel Kahneman)
상세보기

괴짜경제학 (개정증보판)스티븐 레빗(Steven D. Levitt),스티븐 더브너(Stephen J. Dubner)
상세보기


'책+영화+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의 기쁨과 슬픔  (0) 2013.04.21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  (0) 2013.04.05
어떤 이야기가 더 마음에 드시나요?  (0) 2013.02.26
흙의 절망+언젠가는  (0) 2012.02.29
산울림의 청춘  (0) 2012.02.23
TAGS.

Comments